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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3/06/01 (13)
Akashic Records
추상화와 캡슐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입니다. 이들은 코드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추상화 추상화는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프로세스입니다. Kotlin에서는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를 선언하고,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메서드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으며, 추상 메서드는 구현이 없는 메서드입니다. 예제: abstract class Animal { abstract fun sound() } class Dog : Animal() { override fun sound() { println("Woof!") } } val myDog = Dog() myDog.sound() // 출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상속입니다. 상속은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을 수 있게 해주는 매커니즘입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중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속 Kotlin에서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상속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클래스를 상속 가능하게 만들려면, open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선언해야 합니다. 예제: open class Animal { var name: String = "" fun eat() { println("$name is eating.") } } class Dog : Animal() { fun bark() { println("$name says: Woof!") } } val myDog = Dog() myDog.name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핵심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이며, 객체는 클래스에 따라 생성된 실체입니다. 클래스 Kotlin에서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속성(properties)과 메서드(methods)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속성은 클래스의 상태를, 메서드는 클래스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예제: class Dog { var name: String = "" var age: Int = 0 fun bark() { println("$name says: Woof!") } } 이 예제에서 Dog 클래스는 name과 age라는 두 개의 속성과, bark라는 하나의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class 키워드 뒤에 괄..
프로그래밍 용어에서 프로시저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을 의미합니다. 함수와 프로시저는 매우 비슷하나,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함수는 값을 반환하지만, 프로시저는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Kotlin에서는 일반적으로 반환 값이 없는 함수를 프로시저라고 말하곤 합니다. 이런 함수들은 대개 Unit 타입을 반환합니다. Unit은 Kotlin에서 값이 없음을 표현하는 특수한 타입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생략됩니다. 예제: fun printHello(name: String) { println("Hello, $name!") } printHello("Kotlin") // 출력: Hello, Kotlin! 이 예제에서 printHello 함수는 String 타입의 파라미터를 받아들이고, 이를 이용하여 메시..
함수는 입력 값을 받아들이고 (이를 매개변수 또는 파라미터라고 합니다), 일부 처리를 한 후에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이러한 함수의 파라미터와 반환 값을 살펴보겠습니다. 함수의 파라미터 함수의 파라미터는 함수가 호출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Kotlin에서는 파라미터를 정의할 때 이름과 타입을 지정해야 합니다. 또한 선택적으로 기본값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제: fun greet(name: String = "World") { println("Hello, $name!") } greet("Kotlin") // 출력: Hello, Kotlin! greet() // 출력: Hello, World! 이 예제에서 name은 함수 greet의 파라미터이며, 타입은 String입니다. n..
Kotlin에서 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을 의미합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재사용하고 모듈화할 수 있으며,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함수의 정의 Kotlin에서 함수는 fun 키워드로 시작하여 함수명, 괄호 안의 매개변수 목록, 반환 타입, 그리고 중괄호로 둘러싸인 함수 본문으로 구성됩니다. 예제: fun add(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이 경우, add라는 이름의 함수는 두 개의 Int 타입 인자를 받고, 그 합을 Int 타입으로 반환합니다. 함수의 호출 함수는 이름 뒤에 괄호를 붙여 호출하며, 필요한 경우 괄호 안에 인자를 전달합니다. 예제: val result = add(5, 3) println(result..
Kotlin에서는 흐름 제어를 위해 여러 가지 제어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데, 주로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구분됩니다. 조건문 조건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흐름을 제어합니다. if :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 코드 블럭을 실행합니다. else : if문의 조건이 거짓(false)인 경우 else 코드 블럭이 실행됩니다. else if : 여러 조건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val a = 10 if (a > 0) { println("a는 양수입니다.") } else if (a < 0) { println("a는 음수입니다.") } else { println("a는 0입니다.") } 반복문 반복문은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동안, 혹은 컬렉션의 모..
Kotlin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제공하며, 이는 자바와 많이 유사합니다. 다음은 Kotlin에서 제공하는 주요 연산자들에 대한 설명과 예제입니다. 산술 연산자 + : 덧셈 - : 뺄셈 * : 곱셈 / : 나눗셈 % : 나머지 val a = 10 val b = 20 println(a + b) // 30 println(a - b) // -10 println(a * b) // 200 println(a / b) // 0 println(a % b) // 10 비교 연산자 == : 값이 같은지 확인 != : 값이 다른지 확인 > : 큰지 확인 = : 크거나 같은지 확인 b) // false println(a = b) // false printl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