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shic Records

클래스와 객체 본문

Kotlin for Beginners

클래스와 객체

Andrew's Akashic Records 2023. 6. 1. 17:21
728x9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핵심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이며, 객체는 클래스에 따라 생성된 실체입니다.

 

  1. 클래스

Kotlin에서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속성(properties)과 메서드(methods)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속성은 클래스의 상태를, 메서드는 클래스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예제:

class Dog {
    var name: String = ""
    var age: Int = 0

    fun bark() {
        println("$name says: Woof!")
    }
}

이 예제에서 Dog 클래스는 nameage라는 두 개의 속성과, bark라는 하나의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객체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class 키워드 뒤에 괄호를 붙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val myDog = Dog()
myDog.name = "Bingo"
myDog.age = 5
myDog.bark()  // 출력: Bingo says: Woof!

 

이 예제에서 myDogDog 클래스의 객체이며, nameage 속성에 값을 할당하고 bar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클래스와 객체는 소프트웨어를 구조화하고 코드를 재사용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Kotlin에서는 이들을 사용해 강력하고 유연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728x90

'Kotlin for Beginn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상화와 캡슐화  (0) 2023.06.01
상속과 다형성  (0) 2023.06.01
프로시저의 이해  (0) 2023.06.01
함수의 파라미터와 반환 값  (0) 2023.06.01
함수의 정의와 호출  (0) 2023.06.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