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shic Records

제어문 본문

Kotlin for Beginners

제어문

Andrew's Akashic Records 2023. 6. 1. 17:07
728x90

Kotlin에서는 흐름 제어를 위해 여러 가지 제어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데, 주로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구분됩니다.

 

  1. 조건문

조건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흐름을 제어합니다.

  • if :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 코드 블럭을 실행합니다.
  • else : if문의 조건이 거짓(false)인 경우 else 코드 블럭이 실행됩니다.
  • else if : 여러 조건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val a = 10
if (a > 0) {
    println("a는 양수입니다.")
} else if (a < 0) {
    println("a는 음수입니다.")
} else {
    println("a는 0입니다.")
}

 

  1. 반복문

반복문은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동안, 혹은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순회할 때 사용됩니다.

  • for : 특정 범위 또는 컬렉션을 순회합니다.
  • while :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동안 코드 블럭을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 do..while : 코드 블럭을 최소한 한 번 실행하고, 그 이후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동안 계속해서 실행합니다.

예제:

for (i in 1..5) {
    println(i)  // 1, 2, 3, 4, 5
}

var i = 1
while (i <= 5) {
    println(i)
    i++
}

i = 1
do {
    println(i)
    i++
} while (i <= 5)

 

  1. when 표현식

Kotlin은 switch 문에 대응하는 when 표현식을 제공합니다. 여러 경우 중 하나를 만족하는 코드 블럭을 실행합니다.

 

예제:

val x = 3
when (x) {
    1 -> println("x == 1")
    2 -> println("x == 2")
    else -> { // Note the block
        println("x is neither 1 nor 2")
    }
}

Kotlin의 제어문은 코드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로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제어문을 확실히 이해하면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강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728x90

'Kotlin for Beginn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의 파라미터와 반환 값  (0) 2023.06.01
함수의 정의와 호출  (0) 2023.06.01
연산자  (0) 2023.06.01
변수와 데이터 타입  (0) 2023.06.01
Kotlin 기본 개념  (0) 2023.06.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