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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Erzaehlende Affen)

Andrew's Akashic Records 2024. 2. 13.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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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는 원제가 "Erzählende Affen: Mythen, Lügen, Utopien - wie Geschichten unser Leben bestimmen"인 독일의 책으로, 자미라 엘 우아실과 프리데만 카릭이 저술하고 김현정이 번역한 작품입니다.

이 책은 신화, 거짓말, 유토피아 등을 통해 이야기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결정짓는지 탐구합니다. 원시 시대 동굴 속에서 나누던 이야기부터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일리아드』와 같은 고전, 정치인 트럼프의 거짓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의 예를 들어, 강력한 이야기가 어떻게 삶을 구하고, 투표 결과를 좌우하며, 사회를 바꿀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이 책은 인간의 내재된 '서사 유전자'를 탐구하며, 모든 이야기의 보편적 구조를 분석합니다. 조지프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전 세계의 수천 개 신화와 전설이 난관을 극복하고 성공에 이르는 유사한 패턴을 공유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 책은 또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공통의 서사 유형을 소개하고, 이러한 유형들이 영화, 소설, 실제 사건 등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맨인홀'이라 불리는 서사 유형은 누군가가 어려움에 빠졌다가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를 말하며, 이 유형의 스토리는 대중에게 가장 큰 수익과 호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또한 이야기가 정치, 언론, 기업, 전쟁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성공적인 스토리의 뼈대를 이루는 마스터 플롯에는 경쟁, 구원, 탐색, 변신, 복수, 약자, 러브 스토리, 추적, 성인, 자기희생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은 조지프 캠벨이 저술한 비교 신화 작품으로, 세계 각지의 신화에서 발견되는 영웅의 여정에 대한 신화적 구조를 탐구합니다. 캠벨은 이 책에서, 신화적 내러티브가 근본적인 구조를 공유한다는 이론을 제시하며, 이를 '영웅의 모험'이라 명명합니다. 영웅의 모험은 평범한 세계에서 시작하여, 모험의 부름을 받고, 멘토의 도움을 받아 초자연적인 세계로 진입하고, 시련을 겪으며, 최종적으로 혜택을 받아 일반 세계로 돌아오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캠벨은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영웅의 여정을 17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이러한 단계들은 전 세계 문화권의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보편적인 모티브로 간주됩니다. 이 단계들에는 영웅이 익숙한 세계에서 미지의 세계로의 첫 관문을 통과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고래의 뱃속에서 죽음과 재생을 경험하고, 다양한 시련의 길을 거치며, 여신과의 만남, 유혹자로서의 여성, 아버지와의 화해, 궁극의 혜택을 얻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이 여정은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프로이트와 카를 융의 심리학 이론, 아놀드 반 게넵의 통과 의례 개념 등 20세기 초 이론가들의 작업을 바탕으로 영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은 1949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여러 번 재인쇄되었고, 스타워즈와 같은 대중문화 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등 심리학, 영성, 대중문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지프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은 대중문화, 심리학, 영성 분야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찰과 성장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품으로,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책은 영웅의 여정을 통해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패턴을 탐구하며,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목적이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서사 유형

서사 유형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조적 패턴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은 문화와 시대를 넘어 공통적으로 발견되며, 이야기의 흐름과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장 잘 알려진 서사 유형에는 조지프 캠벨의 '영웅의 여정', 프로플롯의 서사 구조, 그리고 최근 연구에서 발견된 기본적인 서사 유형들이 있습니다.

 

영웅의 여정(Hero's Journey):
조지프 캠벨은 그의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전 세계의 신화와 전설을 분석하여 '영웅의 여정'이라는 보편적인 서사 구조를 제시했습니다. 이 구조는 보통 12단계로 나뉘며, 평범한 세계에서 시작해 모험의 호출, 초기 거부, 멘토의 도움, 도전과 시련, 최종적인 성공 또는 실패, 그리고 변화된 영웅이 평범한 세계로 돌아오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조지프 캠벨의 "영웅의 여정"은 문화와 시대를 넘어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서사 구조입니다. 이 여정은 주인공이 모험에나서 결정적인 위기에서 승리를 거두고 변화한 사람으로 고향에 돌아오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구조는 "원질신화"라고도 불리며, 신화, 영화, 소설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에서 발견됩니다.

 

캠벨의 "영웅의 여정"은 대략적으로 17단계로 나뉘며, 이 단계들은 영웅이 익숙한 세계를 떠나 미지의 세계로 가는 여정을 통해 시험을 받고, 결국 목표를 달성하여 변화한 채로 돌아오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들은 영웅이 멘토를 만나고, 시련을 겪으며, 최종적으로 궁극의 보상을 받는 것까지 다양한 경험을 포함합니다.

이 여정은 또한 영웅이 마지막 시련에 접근하고, 주요 시련과 보상을 거쳐 궁극적인 대결에 이르는 3막 구조로 나뉩니다. 이 과정은 영웅이 익숙한 세계로의 귀환을 결정하고, 여러 시련을 겪으며, 마침내 익숙한 세계로 돌아와 그곳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보물이나 지혜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영웅의 여정"은 "스타워즈", "토이 스토리", "헝거 게임"과 같은 대중문화 작품에서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작품들은 이 구조를 사용하여 강력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창조합니다. 이 구조는 스토리텔러가 자신의 이야기에 깊이와 보편적인 매력을 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32†출처】.

조지프 캠벨의 "영웅의 여정"은 스토리텔링의 깊이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귀중한 통찰과 영감을 제공합니다.

캠벨 자체의 원본 설명에서는 "영웅의 여정"을 17단계로 구체적으로 나누지 않았지만,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해석과 확장을 통해 여러 학자와 작가들이 보다 세분화된 단계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캠벨이 언급한 여정의 핵심 단계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범한 세계 (The Ordinary World): 영웅이 처음에 속해 있는 일상적인 현실.
  2. 모험의 부름 (The Call to Adventure): 영웅이 모험으로 초대 받는 순간.
  3. 거부의 단계 (Refusal of the Call): 영웅이 모험을 거부하는 순간.
  4. 도움의 만남 (Meeting with the Mentor): 영웅이 멘토를 만나 지혜나 물품을 얻는 단계.
  5. 첫 번째 관문을 넘어서 (Crossing the First Threshold): 영웅이 알려진 세계를 떠나 모험의 세계로 진입하는 순간.
  6. 시련, 동맹, 적 (Tests, Allies, Enemies): 영웅이 시련을 겪고 동맹을 만나며 적을 마주하는 단계.
  7. 접근 (Approach): 영웅이 주요 시련에 접근하는 단계.
  8. 최대 시련 (The Ordeal): 영웅이 가장 큰 도전이나 시련에 직면하는 순간.
  9. 보상 (The Reward): 시련을 극복하고 영웅이 보상을 받는 단계.
  10. 길의 회귀 (The Road Back): 영웅이 평범한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떠나는 여정.
  11. 부활 (Resurrection): 영웅이 최종적인 시험에 직면하며, 내적으로 변화하는 단계.
  12. 귀환과 선물 (Return with the Elixir): 영웅이 평범한 세계로 돌아와 세상에 변화를 가져오는 선물이나 지혜를 공유하는 단계.

이 단계들은 영웅이 직면하는 내적 및 외적 갈등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각 단계는 신화적, 문학적, 영화적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주될 수 있으며, 모든 이야기가 정확히 같은 순서나 단계를 따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캠벨의 "영웅의 여정"은 이야기를 구성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강력한 틀을 제공합니다.

 

프로플롯의 서사 구조:

러시아의 학자 블라디미르 프로프는 러시아의 민담을 분석하여 31개의 서사 기능을 도출했습니다. 이 기능들은 이야기 속에서 특정한 역할을 하는 행동 단위로, 모든 민담이 이 31개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지는 않지만, 포함된다면 대체로 동일한 순서로 나타납니다.

 

프로플롯의 서사 구조는 러시아의 문학 이론가 블라디미르 프로프(Vladimir Propp)에 의해 개발된 개념입니다. 프로플롯은 그의 1928년 저서 "무라의 민담의 형태학"에서 러시아 민담을 분석하면서 이 구조를 도출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모든 민담이 공통적으로 따르는 일련의 '기능' 또는 행동 단위를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프로플롯의 서사 구조 기능

프로플롯은 민담의 구조적 요소들을 31가지 기능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기능들은 이야기의 순서에 따라 나타나며, 각각은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캐릭터의 행동을 나타냅니다. 중요한 점은 모든 민담이 이 31가지 기능을 모두 포함하지는 않지만, 포함된 기능은 대체로 동일한 순서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발: 이야기의 주인공이 첫 모험을 시작합니다.
  2. 금지된 행동: 주인공에게 특정 행동이 금지됩니다.
  3. 금지 위반: 금지된 행동이 이루어집니다.
  4. 정보 탐색: 주인공이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를 탐색합니다.
  5. 적의 출현: 이야기의 적이 등장합니다.
  6. 속임수와 도움: 주인공이 적에게 속거나 도움을 받습니다.
  7. 복잡한 임무: 주인공에게 어려운 임무가 주어집니다.
  8. 임무 해결: 주인공이 임무를 해결합니다.
  9. 인식: 주인공의 진정한 정체가 밝혀집니다.
  10. 보상: 주인공이 보상을 받습니다.

이 기능들은 민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보편적인 서사 요소입니다. 프로플롯의 이론은 문학,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형태에서 스토리 구조를 분석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프로플롯의 서사 구조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보편적인 패턴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때 이러한 패턴을 활용하고자 하는 작가들에게 유용한 도구입니다. 프로플롯의 접근 방식은 스토리텔링의 근본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보다 풍부하고 다층적인 이야기를 창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본적인 서사 유형: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모든 이야기는 몇 가지 기본적인 서사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버밍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영화 이야기는 주로 여섯 가지 기본적인 서사 유형(슬픔에서 행복으로, 행복에서 슬픔으로, 사랑에서 이별로, 이별에서 사랑으로,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영화뿐만 아니라 소설, 민담, 신화 등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구조적 패턴입니다.

 

"기본적인 서사 유형"은 이야기를 분류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공통적으로 따르는 몇 가지 기본 패턴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은 문학, 영화, 신화 등 다양한 문화와 시대에 걸쳐 나타나는 보편적인 테마와 구조를 반영합니다. 최근의 연구와 이론에서는 몇 가지 주요 서사 유형을 식별해내었으며, 이들은 이야기를 만들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1. 라그나로크 (Rags to Riches)

"누더기에서 부자로"라는 이 유형은 주인공이 가난하거나 불우한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시련과 모험을 거치며 성공과 행복을 얻는 이야기입니다. 이 유형은 개인의 성공과 성취에 초점을 맞춥니다.

2. 퀘스트 (The Quest)

퀘스트는 주인공이 중요한 목표나 특정한 물건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 유형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도전과 시련을 겪으며, 종종 동료들과 함께 모험을 진행합니다.

3. 여정과 귀환 (Voyage and Return)

이 유형에서 주인공은 낯선 세계나 상황으로 여행을 떠나 새로운 경험을 하고, 이후 변화된 모습으로 원래의 세계로 돌아옵니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은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게 됩니다.

4. 복수 (Revenge)

복수 서사는 주인공이 불의나 잘못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는 이야기입니다. 이 유형은 정의와 복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탐구를 포함합니다.

5. 비극 (Tragedy)

비극은 주인공이 파멸로 이어지는 치명적인 결함이나 실수를 겪는 이야기입니다. 이 유형은 인간의 취약성과 운명에 대한 탐색을 다룹니다.

6. 재탄생 (Rebirth)

재탄생 서사는 주인공이 어떤 형태의 죽음이나 암흑기를 겪은 뒤,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다시 태어나는 과정을 다룹니다. 이 유형은 변화와 개인적 성장의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서사 유형은 이야기를 분석하고 창작하는 데 있어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다양한 문화와 시대에 걸쳐 보편적인 테마와 구조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서사 유형들은 이야기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작가와 스토리텔러는 이러한 유형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더 풍부하고 다층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각 서사 유형은 독특한 특성과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독자나 관객에게 깊은 감동과 몰입감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라는 말은 이야기가 우리의 인식, 문화, 사회적 관계, 심지어 역사까지 형성하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여기 몇 가지 예시가 있습니다:

1. 신화와 종교

  • 창조 신화: 다양한 문화권에서 세계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설명하는 창조 신화는 세계관을 형성하고, 공동체의 가치와 신념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 북유럽 신화, 기독교의 창세기 등이 있습니다.
  • 종교적 서사: 종교적 이야기들은 도덕적 가치, 의례, 사회적 규범을 전달하며 신자들의 신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역사적 서사

  • 국가 건국 신화: 많은 나라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건국 신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마는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이야기, 미국은 독립 전쟁과 건국의 아버지들의 이야기를 국가 정체성의 핵심으로 삼습니다.
  • 영웅적 인물: 역사적인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그 사람들을 영웅화하거나 특정한 가치를 상징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넬슨 만델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 조안 오브 아크 등의 이야기는 자유, 평등, 정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3. 문학과 예술

  • 문학적 서사: 소설, 시, 드라마 등의 문학 작품은 사랑, 전쟁, 모험 등 인간 경험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예를 들어, "돈키호테"는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사이의 긴장을, "해리 포터" 시리즈는 용기와 우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영화와 TV: 현대 사회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은 대중 문화와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고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은 거미의 기사"는 정의와 부패에 대한 탐구를, "왕좌의 게임"은 권력, 충성, 배신에 대한 복잡한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4. 사회적 및 정치적 서사

  • 정치적 이야기: 정치적 리더나 운동은 종종 강력한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을 동원하고 설득합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칸 드림"은 미국에서 개인의 성공 가능성을 상징합니다.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업과 브랜드는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구축합니다. 애플, 나이키 등의 브랜드는 혁신, 용기, 성취의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합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이야기가 어떻게 우리의 사고와 행동, 사회적 구조를 형성하는지 보여줍니다. 이야기는 단순한 전달 수단이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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