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shic Records

User Stories Applied : Chapter 10 속도측정 및 모니터링 본문

오래된글/소프트웨어공학

User Stories Applied : Chapter 10 속도측정 및 모니터링

Andrew's Akashic Records 2018. 4. 18. 13:39
728x90

이터레이션에 포함되는 일정한 스토리 점수를 프로젝트의 속도라고 한다. 처음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는 과거 수행한 유사 프로젝트의 속도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새롭게 만들어 프로젝트의 속도를 정할 있었다. 속도는 계획뿐만 아니라 관리 도구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있기 때문에, 이터레이션을 마쳤을 때는 비롯하여 이터레이션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팀의 속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도 측정

속도는 어떻게 측정할 있을까? 속도는 스토리 점수다. 스토리마다 점수가 부여되어 있으므로 속도를 계산하려면 이터레이션 동안 완료한 스토리들의 점수를 그대로 합하면 된다.


이번 이터레이션의 속도가 23이고 릴리즈 계획에서 가정한 속도가 23 차이가 많이 난다면 프로젝트 전체 계획을 고쳐야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일직부터 릴리즈 계획을 조정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처음에 가정한 속도가 틀릴 수도 있지만 개발 초기에는 속도가 변하기 쉽기 때문이다. 좀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속도의 추이가 어떠한지 있을 때까지는 이터레이션을 두세 지켜보아야 한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완료한 스토리는 속도 계산에 포함하면 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1. 완료하지 못한 스토리에 대한 퍼센트나 완료했는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2. 43.8 같이 소수점 이하를 허용함으로써 속도의 정확성에 대한 그릇된 인상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완료하지 못한 스토리는 사용자나 고객에게 명백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

4. 스토리가 커서 부분 점수만 더하는 것으로도 속도에 크게 영향을 준다면 그건 스토리가 너무 크다는 것을 말한다.

5. 100% 완료한 스토리는 별로 없고 90%완료한 것만 많은 상황은 어떻게든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은 10% 가장 복잡한 부분이 숨어 있을 있기 때문이다.


속도 모니터링 기법

계획속도와 실제속도 그래프

실제 속도가 계획할 가정한 속도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 특히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인지를 모니터링 하기에 적합


누적 계획속도와 실제속도 그래프

누적 계획속도와 실제속도 그래프는 이터레이션의 종료 시점까지 완료한 스토리 점수 합계를 나타낸다.


이터레이션 소멸 차트

이터레이션 소멸 차트는 이터레이션의 종료 시점에 남아있는 작업량을 스토리 점수로 나타낸 것이다.

소멸 차트는 현재까지 완료한 스토리 점수를 통해 릴리즈의 진행 상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해당 릴리즈에 남아 있는 계획된 스토리 점수의 변동사항 까지 반영해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멸 차트는 개발 팀의 속도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일일 소멸 차트

이터레이션 진행 중에는 일일 소멸 차트를 통해 해당 이터레이션에 남아 있는 작업량을 시간 단위의 추정치로 나타낸다. 이터레이션에 남아 있는 작업시간을 단위로 추적한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