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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for Beginners

기본 용어의 이해

Andrew's Akashic Records 2024. 2. 13.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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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컴퓨터 네트워킹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들의 상호작용은 웹, 이메일, 파일 공유 등 대부분의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반이 됩니다.

서버(Server)

서버는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는 컴퓨터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서버는 주로 데이터,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한 번에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웹 페이지 요청을 받아 해당 웹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Client)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서비스나 데이터를 요청하는 컴퓨터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클라이언트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 웹 페이지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1. 요청(Request):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특정 서비스나 데이터를 요청합니다. 이 요청은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전송됩니다.
  2. 처리(Process):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처리합니다. 처리 과정에는 데이터베이스 조회, 계산, 데이터 처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응답(Response): 처리가 완료되면, 서버는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으로 전송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이 응답을 받아 사용자에게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인터넷 상의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서 발견됩니다. Spring Boot와 같은 현대적인 개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러한 서버-클라이언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Spring Boot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 빠르고 쉽게 프로덕션급의 스프링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조화된 정보나 데이터의 조직화된 컬렉션을 말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쉽게 접근, 관리,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전자적으로 저장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은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생성, 검색, 업데이트 및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의 집합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특징

  • 구조화된 데이터 저장: 데이터는 테이블, 레코드, 필드 등으로 구조화되어 저장됩니다. 이 구조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데이터 무결성 및 일관성: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무결성 제약 조건은 데이터베이스 내 데이터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 데이터 보안: 사용자 권한 및 역할 기반의 접근 제어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관리합니다. 이는 민감한 정보의 보호와 무단 접근으로부터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 백업 및 복구: 데이터 손실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데이터 백업 및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 동시성 제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 데이터를 테이블로 구조화하며,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작하고 관리합니다. 예: MySQL, PostgreSQL, Oracle, SQL Server.
  • NoSQL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모델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데이터 저장 모델(문서, 키-값,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대규모 데이터 분산 처리에 적합합니다. 예: MongoDB, Cassandra, Redis, Neo4j.
  •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에 저장하여 빠른 데이터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예: Redis, Memcached.

데이터베이스의 역할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금융 시스템, 고객 관리 시스템 등에서 데이터의 저장, 검색, 분석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의 중심점으로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분석, 빅 데이터 등의 분야에서도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아이피(IP, Internet Protocol) 주소와 포트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들은 인터넷이나 다른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와 기기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IP 주소

IP 주소는 인터넷 상의 모든 기기를 식별하는 고유한 번호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 이 고유한 식별자가 필요합니다. IP 주소는 일반적으로 점으로 구분된 네 부분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분은 0부터 255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IPv4의 경우). 예를 들어, 192.168.1.1과 같은 형태입니다. IPv6라는 또 다른 버전의 IP 주소는 더 많은 기기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긴 16진수 형태로 표현됩니다.

포트

포트는 컴퓨터 내의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가상의 접점입니다. IP 주소가 '집 주소'라면, 포트는 그 집 안의 '방 번호'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될 때, 포트 번호는 해당 데이터가 도달해야 하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포트 번호는 0부터 65535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으며, 일부 포트 번호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서버의 HTTP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포트 80을 사용하고, HTTPS는 포트 443을 사용합니다.

IP 주소와 포트의 결합

IP 주소와 포트 번호는 함께 사용되어 네트워크 상의 특정 기기의 특정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정확히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에서 http://192.168.1.1:80과 같은 주소를 사용할 때, 192.168.1.1은 웹 서버의 IP 주소를 나타내고, 80은 HTTP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포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IP 주소와 포트는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가 올바른 목적지로 정확히 전송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둘은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라이브러리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함수나 모듈의 집합입니다. 개발자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계산, 문자열 처리, 파일 입출력 등을 처리할 때 라이브러리의 특정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에 필요할 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며, 개발자는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의 흐름을 완전히 제어합니다. 즉,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호출하여 사용하는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Framework)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조를 제공하는 코드의 집합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의 설계나 아키텍처를 정의하며,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이나 '골격'을 제공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일반적으로 특정 패턴을 따르며, 개발자는 프레임워크가 정의한 방식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합니다. 이는 개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며,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방식'을 제시하며, 프레임워크의 '규칙'에 따라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주요 차이점

  • 제어 흐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제어 흐름을 완전히 제어합니다. 반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프레임워크가 제어 흐름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자는 프레임워크 내에서 정의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합니다.

  • 사용 방식: 라이브러리는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가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적인 구조를 정의하며, 개발자가 프레임워크의 규칙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둘 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지만, 사용 목적과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할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과 개발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엔드 개발자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서버 측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백엔드 로직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백엔드 개발자의 주요 목표는 데이터 처리, 보안, 서버의 성능 최적화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원활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요 업무

백엔드 개발자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버 로직 개발: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기능과 로직을 구현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고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는 코드를 포함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관리: 데이터의 저장, 검색, 수정, 삭제 등을 처리합니다. 적절한 데이터 모델 설계와 데이터베이스 성능 최적화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 API 개발: 프론트엔드와의 통신을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하고 관리합니다. RESTful API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보안: 데이터 보호와 안전한 서버 운영을 위해 암호화, 인증, 권한 부여 등의 보안 조치를 구현합니다.

  • 성능 최적화: 서버 응답 시간 최소화와 리소스 사용 최적화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 백엔드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 서버,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의 백엔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보수합니다.

업무 프로세스

백엔드 개발자의 업무 프로세스는 다음 단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요구 사항 분석: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개발 범위를 정의합니다.

  2. 시스템 설계: 애플리케이션의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서버 아키텍처, API 설계 등이 이루어집니다.

  3. 개발: 설계된 아키텍처에 따라 실제 코드를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 스택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테스팅: 개발된 기능의 버그를 찾고 수정하기 위해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등을 수행합니다.

  5. 배포: 개발 및 테스트를 거친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운영 환경에 배포합니다.

  6.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애플리케이션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성능 개선 작업을 수행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뒷단'에서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기능과 성능을 책임집니다. 이는 종종 프론트엔드 개발자, UI/UX 디자이너,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 다른 IT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합니다.

Java 어노테이션(Annotation)

Java SE 5부터 도입된 기능으로, 메타데이터(metadata)를 코드에 추가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어노테이션은 소스 코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으며, 컴파일 시간, 로드 시간, 런타임에 처리될 수 있습니다. 어노테이션은 클래스, 메소드, 변수, 파라미터 등 다양한 요소에 적용될 수 있으며, 해당 요소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거나, 컴파일러에게 특정 처리를 지시하거나, 런타임 시에 리플렉션을 통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어노테이션의 용도

  • 컴파일러에 대한 지시: 예를 들어, @Override 어노테이션은 메소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한다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알립니다. 컴파일러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메소드 시그니처가 올바른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코드 분석: 소스 코드를 분석하거나 생성하는 도구는 어노테이션 정보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precated 어노테이션은 특정 요소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음을 나타내며, 이는 개발 도구가 사용자에게 경고를 표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런타임 처리: 어노테이션은 런타임에 리플렉션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가 동적으로 특정 처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pring Framework는 @Autowired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의존성 주입을 처리합니다.

주요 어노테이션

  • @Override: 메소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함을 나타냅니다.
  • @Deprecated: 메소드나 클래스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 @SuppressWarnings: 컴파일러 경고를 억제합니다.
  • @SafeVarargs: 제네릭 타입의 가변 인수 메소드나 생성자에 대한 경고를 억제합니다.
  • @FunctionalInterface: 인터페이스가 함수형 인터페이스임을 나타냅니다.

커스텀 어노테이션

Java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어노테이션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커스텀 어노테이션을 생성하려면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커스텀 어노테이션을 정의할 때는 대상(@Target), 정책(@Retention), 멤버 정의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노테이션은 Java 개발에서 코드를 더욱 명확하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들어주며,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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