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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본문
전략적 기업경영(SEM)은 기업의 경영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임원 및 최고 경영진으로 하여금 가치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 주는 일련의 통합된 분석용 어플리케이션 제품 툴과 프로세스이다. SEM은 기업 구조 전반에 걸쳐 전사적 정보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고위 경영진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SEM은 ERP 및 외부 시스템에서 가져 온 정량 및 정성 정보를 한데 묶어 핵심실적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값을 결정함으로써 시작된다. 실적지표는 한데 어울려물류 밸류체인을 재무 밸류체인과 연계하고 기업 속성 값에 대한 Balanced Score Card (BSC)를 생성한다. 이 정보를 근거로 대체 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해 봄으로써 경영진은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s에 미칠 영향을 예견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영진은 이해 당사자(임직원과 투자자, 고객, 정부)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탁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게 된다.
SEM의 정의
전략 경영 개념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최고 경영진과 직원들이 전체 전략의 주요 지표를 수립하고, 조직의 목표를 위해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의 모든 기능적인 분야의 성과 측정을 연결하는 분석용 통합 시스템
기업 활동 및 경영 환경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을 말함
SEM의 구성요소
1. 기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목적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데 두고 이를 각종 기업 자원 활용의 의사결정 및 평가에 반영하는 가치중심경영(VBM, Value Based Management)
2. 갈수록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 활동에 근거를 두고 좀더 정확한 원가를 정하고 프로세스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ABC/ ABM(Activity Based Costing/Activity Based Management)
3. 기업의 성과관리 체계를 단순한 재무적 관점의 평가에서 벗어나 네 가지의 핵심적인관점들(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학습)을 균형있게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서로의 인과관계까지를 관리하고자 하는 Balanced Scorecard.
VBM (Value Based Management)
“전략적, 운영적 차원에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업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들에 초점을 두고 경영 활동을 함으로써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영상의 접근법”
VBM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가치 평가에서부터 출발한다. 기업의 현재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과 질의 정보가 필요하다. 우선 기업의 현재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있는 시장, 고객, 경쟁사 등에 있어서 산업의 전반적인 매력도 뿐만 아니라 자사의 강·약점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어야 한다. 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flow Method)을 사용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에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자본비용으로 할인하기 때문에 현재의 투하자산이 향후 어느 정도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으며, 자사의 자본구조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의 자본비용을 보상해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자본비용에 대한 정보는 금융시장 및 증권시장으로부터 제공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쉽게 관리될 수 있다.
VBM은 단순히 계량적으로 수치를 만들어내서 이를 계산하는 작업이 아니라, 미래 현금흐름 창출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에서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하는가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에 관한 모든 정보가 필요하다. 잠재되어 있는 기회와 리스크를 보다 명확하게 밝혀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전제로 한다.
BSC (Balanced Score Card)
“전통적으로 중요시되어 오던 재무적 관점 외에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 라는 3가지의 비재무적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 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 관리를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가치중심의 성과 관리 기법”
Balanced Scorecard는 전략적 경영 툴로서 기업의 전략 달성에 중점을 둔다. BSC에서 말하는 ‘Balanced’란 단순한 재무적 관점보다는 기업의 총체적인 관점들(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조직학습)을 균형 있게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BSC의 측정 지표들을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연결되고 이를 조직내부에 확산시킴으로써 경영진은 전략적 목표 달성에 매진 할 수 있게 된다. BSC를 통하여 경영자들은 KPI들의 인과관계를 활용하여 좀 더 능동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 재무적 관점의 측정은 기업의 성과를 사후에 관리하는 “Lagging Indicator”의 역할만 한다. 이는 과거에 대하여는 아주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나 미래에 대하여는 약간의 힌트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미래 성과를 예측하기 위해서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과 같은 “Leading Indicator”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이 매우 유용하다. BSC의 각 지표간 관계는 복잡할 수 있으나, BSC의 측정을 통하여 무엇이 기업의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ABC/ABM
ABC :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 관련 활동과 원가 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ABM : “고객이 받은 가치와 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얻는 이익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을 관리하는데 초점을 두는 원칙, ABC 원가 정보를 이용하여 전략적 의사 결정을 지원함.”
활동기준원가경영(ABC/ABM)은 기업으로 하여금 조직의 규모에 상관없이 각 책임중심점 또는 가치중심점별 원가발생 요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경영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SEM의 구축방안
SEM은 전략적이고 종합적인 성과 관리 도구로써 도입하여야 함
종합적인 SEM 관리 체계가 필요함
성과에 대한 강력한 보상체계가 구축되어야 함
시스템 기능적인 범위뿐만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적인 측면에서의 범위도 설정되어야 하고, SEM의 대상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함
구축 전략 단계에서 SEM적용 시 비전 및 미션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제도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인력관점에서 방안을 설정하여야 함
SEM의 전망
내.외부의 모든 정보가 통합적인 데이터 웨어 하우스 내에서 요약된 후 포괄적인 핵심 성과 지표(KPI)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기업 내부의 의사 결정자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의미있는 정보를 발굴하는 일이 중요함
기업 환경에 지속적으로 적응해 가는 과정이 중요하며, 지식 경영과 맞물려 SEM이 기업의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핵심이 될 것임
SEM은 독립 TOOL이 아닌 확장 ERP와 병행 구축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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