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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지배하는 기록
e-Learning 본문
e-Learning 정의
멀티미디어, 웹 등 여러 형태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육으로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웹을 항해하면서 학습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
e-Learning 필요성
- IT 및 인터넷 기술 발달 등 정보환경의 변화로 학습자의 Needs 증가
- 집합교육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형태의 온라인 학습으로 교육비용 절감 도모
- Training에서 스스로 학습을 의미하는 Learning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 사회적으로 평생교육의 확대를 위한 기반환경 요구
e-Learning과 기존 오프라인 교육의 비교
구분 | e-Learning | 오프라인 교육 |
수단 | 인터넷, 멀티미디어 | 화이트보드, 빔프로젝트 |
방법 | 자기학습방식 | 강사중심의 학습방식 |
장소 | 인터넷접속만 가능하면 어느 장소이든 가능 | 획일적/고정적 |
교재 | 웹 컨텐트, 전자칠판, 음성, 비디오 | 책자, 인쇄물 |
학습시간 | 개인별 수준에 따라 다름 | 교육과정/과목별 고정적 |
교육효과 | 개인별 수준에 따른 자기 진도 관리방식으로 교육효과 추구 | 일방적/획일적 교육으로 개인차에 따라 교육효과 차이 |
e-Learning 지원체계
1. 학습자 지원
수강 신청 기능, 프로필 등록 및 수정
교수 및 동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토론장, 게시판 기능 제공
학습자의 신속한 질의 응답
모니터링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 제고 및 학습자의 진도 촉진
2. 교수, 튜터 지원
학습자를 배려한 쉬운 강의서 작성 및 편집 기능 지원
학습자 분석 및 진도관리 제시
학습자 평가를 위한 다양한 기능지원
학습 성취도를 체크하기 위한 채점 및 성적 피드백 기능 제공
3. 운영자 지원
수강생, 성적데이터 관리가 용이한 툴 제공,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지원
진화되는 학습 패러다임 수용을 위한 시스템 구조 지원
시스템 에러 발생시 정상적인 학습활동으로 복구하기 위한 신속한 시스템 복구 및 지원체제 운영
e-Learning을 위한 정보 기술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멀티미디어 DB | 음성, 동영상 등 자료를 보관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컨텐트 DB | 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된 웹 문서들의 저장소 |
LMS | 사용자 등록, 추적기록, 성적, 커뮤니티 등 학습자와 관련된 정보 관리를 하는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
LCMS | 대용량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분류/저장 및 학습자 특성에 맞게 관리하는 플랫폼(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
템플릿 | 설계자들로부터 경험되고 검증된 컨텐츠를 규격화하여 재사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프레임웍 제공 |
평가저작 도구 | 온라인 평가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
웹서버 | 학습자가 웹 환경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버 |
클라이언트 | Any Time, Any Where, Any one 학습환경의 맞춤 개인화 서비스 |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1. SCORM 정의
시스템들간에 학습 컨텐츠 Object가 공유될 수 있도록 코스 구성요소, 데이터 모델, 프로토콜 등을 정의하고 재사용과 상호운용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하는 모델, 미 국방성 산하의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중심으로 주도
2. SCORM의 목표
호환성 :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운영될 수 있어야 함
재사용성 : 다양한 맥락에서 강의 요소들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내구성 : 운영체제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의 변화에 대하여 내구성이 있어야 함
3. SCORM의 구성 요소
SCORM 환경은 학습 내용을 추적하고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화에 의해 무엇이 학습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3가지 영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Book1 : SCORM Overview | SCORM의 정당성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Book2, Book3의 기술 스팩과 가이드라인을 간략하게 설명함 |
Book2 : SCORM Aggregation Model | 공유할 컨텐트 오브젝트에 대한 정의와 Aggregation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학습 컨텐츠 명명법과 LMS에서 학습할 자원에 대한 메타 데이터 정보모델을 설명함 |
Book3 : Run Time Environment | 웹 기반 환경에서 LMS와 컨텐트의 Lunching, Communication, Tracking 등을 설명하고 있음 |
e-Learning 활성화 방안
- 이런닝 산업의 기반 조성을 위한 제도 규정
- 고도화된 Personalization 기술 요구
- 비용절감이 요구되는 제작 및 관리
- KMS와의 연계
- m(모바일)-Learning 추진
e-Learning 최근 동향
- 기업교육 B2B : 교육비가 고가인 오프라인 연수원을 대체할 가상 연수원 설립등이 활발해짐
- 어학 교육 시장 : 영어를 중심으로 온라인 어학학습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음
- 자격증 시장 : 온라인상에서 각종 자격증 정보나 필요한 학습, 모의테스트 서비스를 제공
- 컨텐츠 아웃소싱
- 외국 컨텐츠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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