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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Andrew's Akashic Records 2018. 4. 18.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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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미국에서 상용화된 DAB(디지털오디오방송) 새로운 명칭이다. DAB 오디오 위주의 디지털 라디오방송을 지칭하는 개념이라면, DMB보고 듣는멀티미디어 방송으로 디지털 라디오방송의 개념을 확장한 것이다. 정보통신부가 최근 멀티미디어 방송의 특징을 살리고자 DAB DMB 새롭게 명명하였으며 위성체 사용 여부와 서비스 대역에 따라서 무료인 지상파 DMB 유료서비스 예정인 위성 DMB 나뉘어 진다.


DMB 정의

휴대용 수신기나 차량용 수신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문자, 그래픽, 동영상 등으로 전송 가능한 신개념의 방송 서비스


DMB 특징

  • CD 급의 오디오 음질

  • 하나의 주파수에 여러 채널 서비스가능

- 위성 : 25MHz 대역폭에 Video 14, Audio 22

- 지상파 : 12MHz 대역폭에 Video 7, Audio 14

  • 손쉬운 프로그램 선택(Text/Menu Bar 형태)

  • 이동 수신의 안정성(지상파 200Km/h, 위성 300~700Km/h)

  • 부가 Data Service 동시지원

- Video, Audio, Text

- 뛰어난 서비스 확장성


지상파 DMB 특징

  • 지상파 TV방송의 12(VHF 204~210 MHz) 채널을 사용함

  • TV 채널 1개에 해당하는 6MHz 할당 주파수 대역을 다시 3개의 주파수 블록으로 나눠 각각의 주파수 블록 사업자를 선정하도록 되어 있다.

  • 지상파는 1 주파수 블록 사업자가 수용할 있는 채널이 비디오 채널 1개를 포함한 4~5 수준임

  • 지방 방송국과 주파수 조정에 어려움이 있어, 전국적인 단일 방송망을 구성하기가 어렵고, 이로 인행 DMB 도입 초기는 12채널로 수도권 서비스만 가능하였음.

  • 초기 투자비가 낮아 사업 진입에 유리

  • 현행 방송법에 의하면, 지상파 DMB 지상파 방송 법적 지위를 가진다.


위성 DMB 특징

위성 DMB 위성을 통해 고정,이동,휴대용 수신기에 오디오와 부가 데이터, 또는 동영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품질의 오디오 방송 서비스를 저비용으로 제공하고, 위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넓은 지역을 커버해 기존 방송의 가청범위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있는 차세대 서비스이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시대, 디지털 컨버전스 대표적인 서비스로 부각되었다.

  • 대기권 밖에 인공위성을 띄워, 지상파 DMB보다 훨씬 높은 주파수 대역(UHF 2.6GHz)으로 방송신호를 송출함.

  • 지상의 중계기가 신호를 중계하는 방식으로 이뤄짐

  • 상대적으로 넓은 25MHz 주파수 공간에 25개의 오디오 채널, 11개의 비디오 채널, 3개의 데이터 채널을 실을 있다.

  • 위성 DMB 수용 가능한 채널 수와 서비스 권역에 있어서는 단연 유리함

  • 위성을 통한 전국서비스가 가능 하고 수용 채널도 30~40 개에 서비스가 가능함

  • 현행 방송법에 의하면 위성 DMB 위성방송의 법적 지위를 가짐




지상파 DMB

위성 DMB

네트워크 형태

지상망

위성망+보조지상망(Gap Filter)

주파수

- 174-216MHz, TV ch7-13)

- 수도권 가용주파수 TV ch12

- 2,630-2,665MHz(25MHz)

- 방송용 중계기 25MHz 1

- 현재 ITU 규정상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폭은 25MHz

제공가능

CD 오디오, 데이터, 영상 채널

CD 오디오, 데이터, 영상

채널

VHF-TV 1 채널(6MHz) 3개의 블록 할당이 가능하고, 블록 6(CD 수준의 음질 보장) 채널 확보 가능

13 채널 제공 가능(사용 가능한 대역폭이 25MHz 한정되어 있으 므로 영상위주로 편성 채널 축소

이동수신

- 가능(무지향성 안테나 사용)

- 이동수신을 위해 수준의 송신소 보다 많은 송신호가 필요

- 가능(무지향성 안테나 사용)

- 이동수신을 위해 위성의 출력 보조 지상장비를 도입

화면크기

화질 저하 없이 7인치까지

최대 7인치

대상시장

개인 또는 차량

개인 또는 차량

수익모델

광고 중심의 무료 서비스

컨텐츠 중심의 유료 서비스

서비스 범위

지역방송 (수도권2005, 전국2007)

전국방송 (2005 5 본방송)

투자비

500

4000-8000 (정통부 산출)

주도기관

지상파 방송사

통신사


DMB 서비스의 기대 효과

  • 휴대 단말기를 이용한 개인서비스

- 각종 재난방송

- 이동 차량에서의 실시간 교통 정보 접근

  • 연령별, 계층별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

- 오락 중심의 TV에서 오락 정보 중심으로 변화

- 인터넷 이용에 불편을 겪은 사람들에게 편리한 정보환경을 제공

- 정보화로부터 소외된 계층들의 디지털 수혜자로 수용으로 사회통합력 향상에 기여

- 다양하고 편리한 미디어 소비환경의 제공으로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 권역별 지방화 시대의 첨병

- 권역별로 지역의 관광정보, 시정정보, 공동 관심 사항등에 대한 홍보 매체의 역할 수행

- DMB 통한 지방정부의 대민 서비스 향상

  • 방송, 통신 융합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

- 디지털 기술발전, 통신 대역화, 양방향 방송 기술 등으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

DMB 향후 발전 방향

  • 지상파 DMB 지상파 방송사업자가, 위성 DMB 위성방송 사업자가 진행하도록 이원화 되어있는데 DMB단일 법체계 개편 필요

  • 지상파 DMB 수신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국가의 성장 동력 산업으로 중점 투자

  • 지상파 DMB 기본적으로 라디오 수신기와 차량용 오디오 기기 시장을 대체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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