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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핵심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이며, 객체는 클래스에 따라 생성된 실체입니다.
- 클래스
Kotlin에서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속성(properties)과 메서드(methods)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속성은 클래스의 상태를, 메서드는 클래스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예제:
class Dog {
var name: String = ""
var age: Int = 0
fun bark() {
println("$name says: Woof!")
}
}
이 예제에서 Dog
클래스는 name
과 age
라는 두 개의 속성과, bark
라는 하나의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객체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class
키워드 뒤에 괄호를 붙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val myDog = Dog()
myDog.name = "Bingo"
myDog.age = 5
myDog.bark() // 출력: Bingo says: Woof!
이 예제에서 myDog
는 Dog
클래스의 객체이며, name
과 age
속성에 값을 할당하고 bar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클래스와 객체는 소프트웨어를 구조화하고 코드를 재사용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Kotlin에서는 이들을 사용해 강력하고 유연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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