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T 20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정의
품질목표, 정책,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 시스템 내에서 품질기획, 품질보증, 품질관리, 품질개선 등을 통한총괄적인 경영기능
일정하의 조건아래에 최저비용으로 가급적 최량품질의 제품을 획득할 수 있도록 생산 활동을 통계 숫자에 의하여 관리 통제하는 경영관리 방식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목적
기술지원에 대한 평가 : 적합한 산정기준, 소프트웨어 품질예측
자원에 대한 평가 : 적합한 자원 및 비용의 산정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 :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프로세스 통제
제품에 대한 평가 : 인수시험, 산출물 평가, 타제품과의 비교
소프트웨어 품질 요소
운용측면 : 정확성, 신뢰성, 효율성, 확장성, 사용용이성, 무결성, 유지보수성
수정측면 : 유지보수성, 이식성
적응측면 : 시험성, 재사용성, 상호운영성, 유지성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단계
단계 | 내용 | 활동 |
계획단계 (품질계획수립) | 적용할 품질의 표준을 식별하고 적용할 방법을 결정하는 활동 |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파악, 품질보증절차파악, 품질통제절차파악, 운영절차정의, 품질관리체크리스트 작성, 품질관리 계획작성 |
실행단계 (품질보증활동) | 소프트웨어 제품과 요구사항이 일치하는지의 검토를 제3자의 입장에서 수행 | 프로젝트 산출물 검토, 품질사고 예방조치 강구, 프로젝트 절차 검토, 고객의 초기검도 및 피드백 요구 |
통제단계 (품질통제활동)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영, 유지보수에 있어 자체적으로 품질활동을 수행 | 품질결과 모니터, 계획된 품질수준과의 차이분석, 수정계획수립, 수정활동의 문서화 및 계획의 최신상태유지 |
소프트웨어 품질의 종류
구분 | 제품관점 | 프로세스관점 |
특징 | 제품측정, 제품검증, 제품확인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향상과 심사 |
방법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평가 | 프로세스(절차)준수여부 평가 |
표준 | ISO/IEC 9126,14598,12119, 25000SQuaRE | ISO 9000, ISO/IEC 12207, SPICE, CMM, CMMI |
장점 |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에 적용 전문적 판단의 객관화 | 많은 종류의 제품에 적용 검사기간이 짧고 인증비용 절감 |
단점 | 전수시험의 비용 및 시간소모 최신소프트웨어 평가가 어려움 | 상대적으로 품질을 보증 못함 혁신적 소프트웨어에는 적용 곤란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현황
제품관점의 품질관리와 함께 프로세스 관점의 품질 관리로 발전
조직 또는 프로젝트의 경우 품질관리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품질관리 수행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문제점
소프트웨어 품질특성의 비 표준화로 인한 객관성 결여
품질평가를 개발 완료 후 실시하므로 유지보수 비용증대와 생산성 저하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발전방향
프로세스 관점의 품질관리 도입 및 인증에 대한 인직 제고
형식적인 인증취득을 지양,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으로 실질적인 품질관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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