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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크래시 코스 예제] 외계인 침공 -최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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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파이썬 크래스 코드"의 실전 예제코드 완성본입니다.
settings.py
"""settings.py"""
class Settings:
"""외계인 침공의 설정을 저장하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게임 설정 초기화"""
self.screen_width = 1200
self.screen_height = 800
self.bg_color = (230,230,230)
# 우주선 설정
self.ship_speed = 2.5
self.ship_limit = 2
# 탄환 설정
self.bullet_speed = 5.0
self.bullet_width = 3
self.bullet_height = 15
self.bullet_color = (60,60,60)
self.bullet_allowed = 10
# 외계인 설정
self.alien_speed = 3.0
self.fleet_drop_speed = 10
# 1은 오른쪽, -1은 왼쪽입니다.
self.fleet_direction = 1
# 외계인 군단 최대 row
self.fleet_row = 4
# 게임을 빠르게 만드는 속도
self.speedup_scale = 1.1
# 외계인 점수가 늘어나는 속도
self.score_scale = 1.5
self.initialize_dynamic_settings()
def initialize_dynamic_settings(self):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변하는 설정 초기화"""
self.ship_speed = 1.5
self.bullet_speed = 2.5
self.alien_speed = 1.0
# 1은 오른쪽, -1은 왼쪽입니다.
self.fleet_direction = 1
# 점수 설정
self.alien_points = 50
def increase_speed(self):
"""속도 설정을 높입니다."""
self.ship_speed *= self.speedup_scale
self.bullet_speed *= self.speedup_scale
self.alien_speed *= self.speedup_scale
self.alien_points = int(self.alien_points * self.score_scale)
print(self.alien_points)
이 파일은 게임의 모든 설정을 관리합니다.
__init__
: 게임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화면 크기, 배경색, 우주선, 탄환, 외계인의 속도 및 크기 설정 등을 정의합니다.initialize_dynamic_settings
: 게임 진행 중 변하는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이는 게임 난이도가 점차 증가할 때 사용됩니다.increase_speed
: 게임의 난이도를 증가시키는 메서드로, 속도 관련 변수들을speedup_scale
과score_scale
에 따라 조정합니다.
alien_invasion.py
"""alien_invasion.py"""
import sys
import pygame
from time import sleep
from settings import Settings
from game_stats import GameStats
from scoreboard import Scoreboard
from button import Button
from ship import Ship
from bullet import Bullet
from alien import Alien
class AlienInvasion:
"""게임 자원과 동작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게임을 초기화 하고 자원을 만듭니다."""
pygame.init()
self.clock = pygame.time.Clock()
self.settings = Settings()
# 전체화면으로 실행하기
# self.screen = pygame.display.set_mode((0,0), pygame.FULLSCREEN)
# self.settings.screen_width = self.screen.get_rect().width
# self.settings.screen_height = self.screen.get_rect().height
self.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elf.settings.screen_width, self.settings.screen_height))
pygame.display.set_caption("Alien Invasion")
# 게임 기록을 저장할 인스턴스를 만든다.
self.stats = GameStats(self)
self.sb = Scoreboard(self)
self.ship = Ship(self)
self.bullets = pygame.sprite.Group()
self.aliens = pygame.sprite.Group()
self._create_fleet()
# 게임을 활성화 상태로 시작합니다.
self.game_active = False
# [플레이] 버튼을 만듭니다.
self.play_button = Button(self, "Play")
def run_game(self):
"""게임의 메인 루프를 시작합니다."""
while True:
self._check_events()
if self.game_active:
self.ship.update()
self._update_bullets()
self._update_alien()
self._update_screen()
# 게임 프레임 속도를 인수로 받는다. 60은 초다 60회 실행되도록 조정한다.
self.clock.tick(60)
def _check_events(self):
"""키입력과 마우스 이벤트에 응답합니다."""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sys.exit()
elif event.type == pygame.KEYDOWN:
self._check_keydown_events(event)
elif event.type == pygame.KEYUP:
self._check_keyup_events(event)
el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mouse_pos = pygame.mouse.get_pos()
self._check_play_button(mouse_pos)
def _check_keydown_events(self, event) -> None:
"""키를 누를때 실행됩니다."""
if event.key == pygame.K_RIGHT:
# 우주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킵니다.
self.ship.moving_right = True
elif event.key == pygame.K_LEFT:
# 우주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킵니다.
self.ship.moving_left = True
elif event.key == pygame.K_q:
sys.exit()
elif event.key == pygame.K_SPACE:
self._fire_bullet()
def _check_keyup_events(self, event) -> None:
"""키에서 손을 뗄 때 응답힙니다."""
if event.key == pygame.K_RIGHT:
# 우주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중지합니다.
self.ship.moving_right = False
elif event.key == pygame.K_LEFT:
# 우주선을 왼쪽으로 이동중지합니다.
self.ship.moving_left = False
def _fire_bullet(self):
"""새 탄환을 만들어 탄환 그룹에 추가합니다."""
if len(self.bullets) < self.settings.bullet_allowed:
new_bullet = Bullet(self)
self.bullets.add(new_bullet)
def _update_bullets(self):
"""탄환 위치를 업데이트하고 사라진 탄환을 제거 합니다."""
# 탄호나 위치를 업데이트 합니다.
self.bullets.update()
# 사라진 탄환을 제거합니다.
for bullet in self.bullets.copy():
if bullet.rect.bottom <= 0:
self.bullets.remove(bullet)
self._check_bullet_alien_collisions()
# 현재 화면에 있는 탄환 수 로그
#print(len(self.bullets))
def _check_bullet_alien_collisions(self):
"""탄환과 외게인의 충돌을 관리합니다."""
# 외계인을 맞힌 탄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맞흰 탄환이 있으면 탄환과 외계인을 제거합니다.
collisions = pygame.sprite.groupcollide(
self.bullets, self.aliens, True, True)
if collisions:
for aliens in collisions.values():
self.stats.score += self.settings.alien_points * len(aliens)
self.sb.prep_score()
self.sb.check_high_core()
if not self.aliens:
# 남아 있는 탄환을 제거하고 함대를 새로 만듭니다.
self.bullets.empty()
self._create_fleet()
self.settings.increase_speed()
# 레벨을 올립니다.
self.stats.level += 1
self.sb.prep_level()
def _ship_hit(self):
"""외계인이 우주선에 충돌할 때 할 작업"""
if self.stats.ships_left > 0:
# ships_left에서 1을 뺍니다
self.stats.ships_left -= 1 # 1
self.sb.prep_ship()
# 남아 있는 탄환과 외계인을 모두 제거합니다
self.bullets.empty() # 2
self.aliens.empty()
# 함대를 새로 만들고 우주선을 화면 하단 중앙으로 이동시킵니다
self._create_fleet()
self.ship.center_ship()
# 일시 중지
sleep(0.5) # 4
else:
self.game_active = False
pygame.mouse.set_visible(True)
def _update_alien(self):
"""함대에 속한 외계인의 위치를 모두 업데이트 한다."""
self._check_fleet_edges()
self.aliens.update()
# 외계인과 우주선의 충돌 검색
if pygame.sprite.spritecollideany(self.ship,self.aliens):
self._ship_hit()
# 화면 하단에 도달한 외계인을 찾습니다.
self._check_aliens_bottom()
def _update_screen(self):
"""화면의 이미지를 업데이트 하고 화면을 새로 그립니다."""
# 루프를 반복할 때마다 화면을 다시 그린다.
self.screen.fill(self.settings.bg_color)
for bullet in self.bullets.sprites():
bullet.draw_bullet()
self.ship.blitme()
self.aliens.draw(self.screen)
# 점수 정보를 그립니다.
self.sb.show_score()
# 게임이 비활성 상태이면 [플레이] 버튼을 그립니다.
if not self.game_active:
self.play_button.draw_button()
# 가장 최근 그린 화면을 표시합니다.
pygame.display.flip()
def _create_fleet(self):
"""외계인 함대를 만듭니다."""
# 외계인 하나를 만들고, 공간이 없을 때까지 계속 추가합니다.
# 외계인 사이으이 공간은 외계인의 너비와 높이와 같습니다.
alien = Alien(self)
alien_with, alien_height = alien.rect.size
current_x, current_y = alien_with, alien_height
current_fleet_row = 0
while (current_y < (self.settings.screen_height -(3 * alien_height) - self.ship.rect.height)
and current_fleet_row < self.settings.fleet_row):
while current_x < (self.settings.screen_width -2 * alien_with):
self._create_alien(current_x, current_y)
current_x +=2 * alien_with
# 한줄이 끝나으니 x 값을 초기화 하고 y 값은 늘립니다.
current_x = alien_with
current_y += 2*alien_height
current_fleet_row += 1
def _create_alien(self, x_position, y_position):
"""외계인 하나를 만들어 배치합니다."""
new_alien = Alien(self)
new_alien.x = x_position
new_alien.rect.x = x_position
new_alien.rect.y = y_position
self.aliens.add(new_alien)
def _check_fleet_edges(self):
""""외계인이 화면 경계에 도달했을 때 반응합니다"""
for alien in self.aliens.sprites(): # 0
if alien.check_edges():
self._change_fleet_direction() # 2
break
def _change_fleet_direction(self):
""""함대 전체를 한 줄 내리고 좌우 방향을 바꿉니다"""
for alien in self.aliens.sprites():
alien.rect.y += self.settings.fleet_drop_speed # 3
self.settings.fleet_direction *= -1
def _check_aliens_bottom(self):
"""화면 하단에 도달한 외계인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for alien in self.aliens.sprites():
if alien.rect.bottom >= self.settings.screen_height:
# 우주선에 외계인이 충돌할 때와 똑같이 반응한다.
self._ship_hit()
break
def _check_play_button(self, mouse_pos):
"""플레이어가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이 시작합니다."""
button_clicked = self.play_button.rect.collidepoint(mouse_pos)
if button_clicked and not self.game_active:
# 게임 설정 초기화
self.settings.initialize_dynamic_settings()
# 게임 기록 초기화
self.stats.reset_stats()
self.sb.prep_score()
self.sb.prep_level()
self.sb.prep_ship()
self.game_active = True
# 남아 있는 탄환과 외계인을 모두 제거합니다.
self.bullets.empty()
self.aliens.empty()
# 함대를 새로 만들고 우주선을 화면 하단 중앙으로 이동시킵니다.
self._create_fleet()
self.ship.center_ship()
# 마우스 커서를 숨깁니다.
pygame.mouse.set_visible(False)
if __name__ == '__main__':
# 게임 인스턴스를 만들고 게임을 실행합니다.
ai = AlienInvasion()
ai.run_game()
게임의 메인 파일로, 게임 실행과 관리의 핵심 로직을 포함합니다.
__init__
: 게임을 초기화하고 필요한 자원을 생성합니다. Pygame을 초기화하고 설정, 게임 통계, 점수판, 우주선, 탄환, 외계인을 설정합니다.run_game
: 게임의 메인 루프를 실행합니다. 이벤트를 확인하고,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며, 화면을 갱신합니다._check_events
: 입력 이벤트(키보드, 마우스)를 체크합니다._check_keydown_events
와_check_keyup_events
: 키 입력에 따라 우주선을 이동시키거나 게임을 종료합니다._fire_bullet
: 우주선에서 탄환을 발사합니다._update_bullets
: 탄환의 위치를 업데이트하고 화면 밖으로 나간 탄환을 제거합니다._update_screen
: 게임 화면을 업데이트하고 모든 게임 요소를 다시 그립니다.
ship.py
"""ship.py"""
import pygame
from pygame.sprite import Sprite
class Ship(Sprite):
""" 우주선을 관리하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ai_game):
"""우주선을 초기화하고 시작 위치를 설정합니다."""
super().__init__()
self.screen = ai_game.screen
self.settings = ai_game.settings
self.screen_rect = ai_game.screen.get_rect()
# 우주선 이미지를 불러오고 사각형을 가져옵니다.
self.image = pygame.image.load('images/ship.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 우주선의 초기 위치는 화면 하단 중앙입니다.
self.rect.midbottom = self.screen_rect.midbottom
# 우주선의 정확한 가로 위치 설정을 위해 부동 소수점 숫자를 저장합니다.
self.x = float(self.rect.x)
# 움직임 플래그는 정지 상태로 시작합니다.
self.moving_right = False
self.moving_left = False
def update(self):
"""움직임 플래그를 바탕으로 우주선 위치를 업데이트 합니다."""
if self.moving_right and self.rect.right < self.screen_rect.right:
self.x += self.settings.ship_speed
if self.moving_left and self.rect.left > 0:
self.x -= self.settings.ship_speed
# self.x 를 통해 rect 객체를 업테이트 합니다.
self.rect.x = self.x
def blitme(self):
"""우주선을 현재 위치에 그립니다."""
self.screen.blit(self.image, self.rect)
def center_ship(self):
"""우주선을 화면 상단 중앙으로 이동시킵니다."""
self.rect.midbottom = self.screen_rect.midbottom
self.x = float(self.rect.x)
우주선을 관리하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__init__
: 우주선을 초기화하고 화면 하단 중앙에 위치시킵니다.update
: 우주선의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우주선이 화면 경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합니다.blitme
: 우주선을 현재 위치에 그립니다.center_ship
: 우주선을 화면 하단 중앙으로 재배치합니다.
alien.py
"""alien.py"""
import pygame
from pygame.sprite import Sprite
class Alien(Sprite):
"""함대에 속한 외계인 하나를 나타내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ai_game):
"""외계인을 초기화하고 시작 위치를 설정합니다"""
super().__init__()
self.screen = ai_game.screen
self.settings = ai_game.settings
# 외계인 이미지를 불러와 rect 속성을 설정합니다
self.image = pygame.image.load('images/alien.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 외계인은 화면 좌측 상단 근처에 만듭니다
self.rect.x = self.rect.width # 1
self.rect.y = self.rect.height
# 외계인의 정확한 가로 위치를 저장합니다
self.x = float(self.rect.x) # 2
def check_edges(self):
"""외계인이 화면 경계에 도달하면 true을 반환한다."""
screen_rec = self.screen.get_rect()
return (self.rect.right >= screen_rec.right) or (self.rect.left <= 0)
def update(self):
"""외계인을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
self.x += self.settings.alien_speed * self.settings.fleet_direction
self.rect.x = self.x
외계인을 관리하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__init__
: 외계인을 초기화하고 시작 위치를 설정합니다.check_edges
: 외계인이 화면 경계에 도달했는지 확인합니다.update
: 외계인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움직입니다.
bullet.py
import pygame
from pygame.sprite import Sprite
class Bullet(Sprite):
"""우주선이 발사하는 탄환을 관리하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ai_game):
"""우주선의 현재 위치에서 탄환 객체를 만듭니다."""
super().__init__()
self.screen = ai_game.screen
self.settings = ai_game.settings
self.color = self.settings.bullet_color
# (0, 0)에 탄환 사각형을 만들고 위치를 설정합니다.
self.rect = pygame.Rect(0,0,self.settings.bullet_width, self.settings.bullet_height)
# 중앙에 맞춘다.
self.rect.midtop = ai_game.ship.rect.midtop
# 탄환 위치를 부동 소수점 숫자로 저장합니다.
self.y = float(self.rect.y)
def update(self):
"""탄환이 화면 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탄환 위치를 정확히 업데이트 합니다.
self.y -= self.settings.bullet_speed
# 사각현 위치를 업데이트 합니다.
self.rect.y = self.y
def draw_bullet(self):
"""화면에 탄환을 그립니다."""
pygame.draw.rect(self.screen, self.color,self.rect)
탄환을 관리하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__init__
: 탄환을 초기화하고 위치를 설정합니다.update
: 탄환을 위로 움직이게 하고, 화면 밖으로 나간 탄환을 관리합니다.draw_bullet
: 탄환을 화면에 그립니다.
game_stats.py
"""game_stats.py"""
class GameStats:
"""'외계인 침공 게임 기록"""
def __init__(self, ai_game):
"""기록 초기화"""
self.settings = ai_game.settings
self.reset_stats() # 1
# 최고 점수는 최기화 하지 않습니다.
self.high_score=0
def reset_stats(self):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변하는 기록 초기화"""
self.ships_left = self.settings.ship_limit
self.score = 0
self.level = 1
게임 통계를 관리하는 클래스 파일입니다.
__init__
: 게임 통계를 초기화합니다.reset_stats
: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변하는 기록(남은 우주선 수, 점수, 레벨)을 초기화합니다.
button.py
"""button.py"""
import pygame.font
class Button:
"""게임에 사용할 버튼을 만드는 클래스"""
def __init__(self, ai_game, msg):
"""버튼 속성을 초기화 합니다."""
self.screen = ai_game.screen
self.screen_rect = self.screen.get_rect()
# 버튼 크기와 속성을 설정합니다.
self.width, self.height = 200,50
self.button_color = (0,135,0)
self.text_color = (255,255,255)
self.font = pygame.font.SysFont(None,48)
# 버튼의 rect 객체를 만들고 중앙에 배치합니다.
self.rect = pygame.Rect(0, 0, self.width, self.height)
self.rect.center = self.screen_rect.center
# 버튼에 표시할 메시지
self._prep_msg(msg)
def _prep_msg(self, msg):
"""msg를 이미지로 렌더링하고 버튼 중앙에 배치합니다."""
self.msg_image = self.font.render(msg, True, self.text_color, self.button_color)
self.msg_image_rect = self.msg_image.get_rect()
self.msg_image_rect.center = self.rect.center
def draw_button(self):
"""빈 버튼을 그리고 메시지를 그립니다."""
self.screen.fill(self.button_color, self.rect)
self.screen.blit(self.msg_image, self.msg_image_rect)
button.py
파일은 게임 내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중 하나인 버튼을 관리합니다. 주로 게임 시작 버튼이나 메뉴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__init__
: 버튼의 초기화 메소드입니다. 버튼의 크기, 색상, 텍스트 색상, 폰트를 설정하고, 게임 화면에 버튼을 중앙에 배치합니다.self.width, self.height
: 버튼의 너비와 높이를 지정합니다.self.button_color
: 버튼의 배경색을 설정합니다.self.text_color
: 버튼의 텍스트 색상을 설정합니다.self.font
: 텍스트에 사용될 폰트를 설정합니다.self.rect
: 버튼의 위치와 크기를 정의하는 Pygame 사각형(rect) 객체를 생성하고 화면 중앙에 위치시킵니다.
_prep_msg
: 버튼에 표시될 메시지를 준비하는 메소드입니다. 메시지를 이미지로 렌더링하고, 이 이미지를 버튼의 중앙에 위치시킵니다.self.msg_image
: 메시지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합니다.self.msg_image_rect
: 메시지 이미지의 위치를 정의합니다.
draw_button
: 실제로 화면에 버튼을 그리는 메소드입니다. 설정된 버튼 색상으로 버튼 영역을 채우고, 그 위에 렌더링된 텍스트 이미지를 배치합니다.
scoreboard.py
"""scoreboard.py"""
import pygame.font
from pygame.sprite import Group
from ship import Ship
class Scoreboard:
"""점수를 기록할 클래스"""
def __init__(self, ai_game):
"""점수 기록에 필요한 속성 초기화"""
self.ai_game = ai_game
self.screen = ai_game.screen
self.screen_rect = self.screen.get_rect()
self.settings = ai_game.settings
self.stats = ai_game.stats
# 점수 정보에 쓸 폰트 설정
self.text_color = (30, 30, 30)
self.font = pygame.font.SysFont(None, 48)
# 초기 점수 이미지
self.prep_score()
self.prep_high_score()
self.prep_level()
self.prep_ship()
def prep_score(self):
"""점수를 이미지로 렌터링 합니다."""
rounded_score = round(self.stats.score, -1)
score_str = f"{rounded_score:,}"
self.score_image = self.font.render(score_str, True,
self.text_color, self.settings.bg_color)
# 화면 우측 상단에 접수를 표시합니다.
self.score_rect = self.score_image.get_rect()
self.score_rect.right = self.screen_rect.right - 20
self.score_rect.top = 20
def show_score(self):
"""점수를 화면에 그립니다."""
self.screen.blit(self.score_image, self.score_rect)
self.screen.blit(self.high_score_image, self.high_score_rect)
self.screen.blit(self.level_image, self.level_rect)
# 남은 우주선을 그립니다.
self.ships.draw(self.screen)
def prep_high_score(self):
"""최고 점수를 이미지로 렌더링 합니다."""
high_score = round(self.stats.high_score, -1)
high_score_str = f"{high_score:,}"
self.high_score_image = self.font.render(high_score_str, True,
self.text_color, self.settings.bg_color)
# 최고 점수를 화면 상단 중앙에 표시합니다.
self.high_score_rect = self.high_score_image.get_rect()
self.high_score_rect.centerx = self.screen_rect.centerx
self.high_score_rect.top = self.screen_rect.top
def check_high_core(self):
"""최고 점수가 갱신됐는지 확인합니다."""
if self.stats.score > self.stats.high_score:
self.stats.high_score = self.stats.score
self.prep_high_score()
def prep_level(self):
"""레벨을 이미지로 렌더링 합니다."""
level_str = str(self.stats.level)
self.level_image = self.font.render(level_str, True,
self.text_color, self.settings.bg_color)
# 레벨 점수 아래에 표시합니다.
self.level_rect = self.level_image.get_rect()
self.level_rect.right = self.score_rect.right
self.level_rect.top = self.score_rect.bottom + 10
def prep_ship(self):
"""우주선이 몇대 남아있는지 표시합니다."""
self.ships = Group()
for ship_number in range(self.stats.ships_left):
ship = Ship(self.ai_game)
ship.rect.x = 10+ ship_number * ship.rect.width
ship.rect.y = 10
self.ships.add(ship)
scoreboard.py
파일은 게임의 점수판을 관리합니다. 게임의 현재 점수, 최고 점수, 현재 레벨, 남은 우주선 수 등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__init__
: 점수판의 초기화 메소드입니다. 점수판에 필요한 폰트와 색상을 설정하고, 점수, 최고 점수, 레벨, 우주선의 수를 준비하여 화면에 표시할 준비를 합니다.self.font
: 점수 정보에 사용될 폰트를 설정합니다.- 각 점수 요소를 렌더링하는 메소드(
prep_score
,prep_high_score
,prep_level
,prep_ship
)를 호출합니다.
prep_score
: 현재 점수를 렌더링합니다. 점수를 반올림하고, 문자열 형태로 포맷팅하여 이미지로 변환한 후, 화면의 우측 상단에 위치시킵니다.show_score
: 점수판을 화면에 그립니다. 현재 점수, 최고 점수, 레벨, 남은 우주선의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합니다.prep_high_score
: 최고 점수를 렌더링합니다. 현재 점수가 최고 점수보다 높을 경우 최고 점수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최고 점수를 이미지로 렌더링하여 화면 상단 중앙에 위치시킵니다.check_high_score
: 최고 점수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합니다. 최고 점수가 갱신되면, 새로운 최고 점수를 렌더링하는prep_high_score
메소드를 호출합니다.prep_level
: 현재 레벨을 렌더링합니다. 레벨 번호를 이미지로 변환하고, 점수 영역 바로 아래에 위치시킵니다.prep_ship
: 남은 우주선의 수를 표시합니다. 남은 우주선의 수만큼 우주선 이미지를 생성하고,- 화면의 좌측 상단에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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